DonPush
"연봉 8배 줄게" 中의 유혹…'韓 반도체 인재 채가기' 혈안
소소이이
2018.12.09 22:46
338

앵커

지금 받는 연봉에 여덟 배를 줄 테니까 우리 회사로 와라, 이런 얘기 들으면 솔깃할 수밖에 없겠죠. 중국에 반도체 회사들이 우리나라 전문가들을 데려가려고 이런 유혹을 마구 던지고 있습니다.

노동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삼성전자는 지난달 반도체 전문가인 김 모 전 상무의 중국 업체 이직을 막아달라며 법원에 가처분신청을 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 설계를 담당했던 김 씨가 회사와 약속한 이직 제한 기간이 끝나기 전에 중국 반도체 회사로 갔다는 겁니다.

이 중국 업체는 이전에도 SK 하이닉스 출신의 반도체 생산 직원들을 대거 영입했던 곳입니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 관계자 : 고위직에 있던 사람이고, 삼성 입장에선 '아 이 사람이 기술 쪽으로 많이 알고 있다'…(이직 생각하는) 다른 사람들한테 좀 경고를 주는 의미도 있는 거 같고….]

국내 반도체 업계는 퇴직자를 중심으로 이미 1천 명 넘는 전문 인력이 중국에 넘어간 거로 추정합니다.

전문성과 경력이 뛰어나면 많게는 무려 8배나 많은 연봉을 제시하며 유혹한다는 겁니다.

[반도체 업체 엔지니어 : 한 50대 넘어갔는데 (특별한 보직이 없다면) 충분히 흔들릴 수 있는 부분이죠. 자기가 있어 봐야 뭐 한 2~3년밖에 못 있는데. (연봉) 3배, 3년(보장)이라고 그러면 산술적으로 7~8년 정도는 더 버는 금액이 들어오다 보니까….]

국가 핵심기술 인력의 이런 유출 상황에 대해 정부는 정확히 파악하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쉬쉬하며 은밀히 벌어지는 일인 데다, 직업 선택의 자유를 막기도 어렵다는 겁니다.

중국은 자국 반도체 산업에 법인세 감면과 22조 원 넘는 투자기금을 조성하는 등 현재 15% 정도인 반도체 자체생산 비중을 7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한국보다 약 3~5년 정도 뒤 쳐진 것으로 분석되는 반도체 기술을 따라잡기 위해 더욱 인력 빼 가기에 눈독을 들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미국 이 반도체 기술은 최고엿서요 세계에서도 이름만 알려주면 아하~ 소리가 나와는데
지금은 중국이 바짝뒤쫒아와요 옛전에는 중국 기술은 최하 제품을 쓰지도 않아서요 지금 중국기술이 왜 급속도로 발전되었나면
다 우리나라 기술 카피 한거에요
점점 기술을 발전 시킨거에요
미국은 법이 처절해요 그래서 기술유출되면 법적으로 막아요
그런데 우리나라는 법적으로 못막아요 관련법이 미흡해요
돈받은 증거가 나와야되는데 벌써 기술유출 되고 잡는방식이라 뒷북
처움에는 달콤함 점점 지나면 지옥 일걸요
중국은 기술카피는 되고 기술유출은 않돼요 감시 철처해요
감금,정신병동 가요
중국에서 살기는 싫어요


*출처 오늘자sbs 뉴스기사

댓글 (0/400)자 이내 저장됩니다.)

댓글 10

구글 추천 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