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그룹 항암 신약 개발 전문회사 아이디언스는 자사 ‘ID12241’이 국가신약개발사업단에서 주관하는 ‘2025년도 제1차 국가신약개발사업’의 대상 과제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과제 지정에 따라 아이디언스는 향후 2년간 신약 물질 도출·관련 연구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연구비를 지원 받게 될 예정이다.
ID12241은 암 발생과 연관 깊은 세포 내 신호 전달 단백질인 ‘KRAS’에 돌연변이를 가진 비소세포 폐암·췌장암·대장암 등을 표적으로 하는 ‘pan-KRAS(범 KRAS)’ 저해제 기전의 항암제 신약 후보물질이다. 아이디언스에 따르면, KRAS 유전자 돌연변이는 전체 고형암 환자의 약 10% 이상 비율로 관찰된다.
ID12241은 G12C는 물론, G12D, G12V 등 여러 가지 KRAS 변이에서 우수한 항암 활성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돼, 기존 치료제가 듣지 않는 경우를 포함해 다양한 KRAS 변이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G12D, G12V, G13D와 같은 유형의 KRAS 돌연변이의 경우, G12C 돌연변이에 비해 치료제 개발이 상대적으로 미진했던 영역이다.
아이디언스 이원식 대표는 “ID12241은 암 분야의 미충족 수요를 채울 수 있는 항암 효능과 약물 특성 등 혁신 신약으로서의 잠재력을 지닌 후보물질”이라며 “사업단과 함께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시행하는 범부처 국가 R&D 사업이다. 2021부터 10년간 국내 신약 R&D 생태계 강화, 글로벌 실용화 성과 창출, 보건·의료 분야 공익 창출 등을 목표로 신약 개발의 전주기 단계를 지원한다.
댓글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