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Push
갑자기 생긴 피부 습진? '이런 약' 먹는지 확인해야
⚽️⚽️축구⚽️⚽️
2024.04.21 21:25
122

60대 A씨는 갑자기 피부 고민이 생겼다. 화장품을 바꾼 것도 아니고 수영을 시작한 것도 아닌데 각질이 벗겨지고, 가렵고 붉어지는 등 습진 증상이 나타난 것이다. 그는 원인을 찾지 못해 답답하던 차에 의사·약사 상담 후에야 최근 복용을 시작한 약에 그 원인이 있음을 알게됐다. 범인은 이상지질혈증 약인 '아토르바스타틴'이었다.

스타틴 계열 약물은 이상지질혈증 치료 효과가 좋은 약물이나 드물게 습진성 약물 발진 등 피부이상반응을 유발한다. 이는 스타틴 약물의 특성 때문이다. 스타틴은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관상동맥 심장 질환 위험을 낮추는데, 이 과정에서 피부 면역 조절 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이로 인해 피부 각질층 지질 조성에 변화가 생기고, 피부 건조나 탈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스타틴 복용 후 발생하는 피부이상반응은 고령 환자일수록, 고용량을 복용할수록 흔하게 나타난다. 물론, 스타틴으로 인한 피부이상반응은 약물 투여 초기나 안정적인 용량으로 장기간 투여하는 중에 나타나기도 한다.

다행히 스타틴 때문에 발생한 습진 등 피부이상은 보통 약물 복용을 중단하면 회복된다. 회복 기간은 몇 주에서 몇 개월까지 소요된다.

한편, 지역의약품안전센터에 따르면, 아토르바스타틴+에제티미브 복합제는 복용 후 습진 외에도 다양한 피부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대표적인 이상반응으로는 가려움, 발진, 접촉성 피부염, 탈모, 피부 건조, 발한, 여드름, 두드러기, 지루 등이 있다.

댓글 (0/400)자 이내 저장됩니다.)

댓글 14

구글 추천 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