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Push
배에서 ‘이것’ 3000개 나온 여성, 병원에서 기념품까지 만들어줘…
🏀🏀농구🏀🏀
2024.10.30 22:29
94

몸에서 담석 3000개가 나온 중국 여성의 사연이 공개됐다.

최근 베트남 매체 아트타임즈베트남에 따르면 중국 여성 A(45)씨는 음식을 먹은 뒤, 복부 팽만과 통증을 느꼈다. 결국 병원에 찾았고 검사 결과 담석증을 진단받았다. 담석(膽石)은 간에서 생성되는 담즙(지방을 분해하는 소화액)이 걸쭉하게 변하고 뭉쳐 단단한 돌처럼 변한 것이다. 의료진은 바로 담낭 절제술을 진행해 3000개 이상의 담석을 제거했다. 담석의 총무게는 33.6g이었다. 수술 후 3일이 지나고 A씨는 퇴원했다. 중국 보텐국제병원은 A씨의 건강을 기원한다는 의미해서 추출된 담석을 이용해 기념품을 만들어 전달했다.

담석증의 주요 원인은 과도한 다이어트와 비만이다. 다이어트를 위해 장기간 식사를 거르거나 제대로 하지 않으면 담낭에서 담즙을 배출하는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고, 이에 따라 담즙이 머물면서 담석이 만들어진다. 한편 비만한 사람에게도 잘 생긴다. 이때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게 원인이다. 콜레스테롤은 원래 담즙에 녹는데, 체내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다 녹지 못하고 뭉쳐서 담석이 된다.

담석이 생겨도 60~80%의 환자는 증상이 없다고 알려졌다. 복부 팽만감이나 음식이 잘 내려가지 않는 듯한 정도의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담석이 있으면 통증은 물론 합병증 발생 위험이 크기 때문에 꼭 치료해야 한다. 담석은 담낭염을 유발하고, 담낭염이 악화하면 황달, 담도염, 췌장염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담석을 그대로 방치하는 것은 위험하다. 담석증을 치료하는 유일한 치료법은 담낭 절제술뿐이다. 담낭 절제술은 보통 배꼽과 복부에 3~4개의 투관침을 삽입하는 복강경이 많이 사용된다. 단, 증상이 없는 담석증 환자의 경우, 무조건 담낭을 제거하진 않는다. 2.5~3cm 이상의 결석, 석회화 담낭‧담낭용종 동반 등 담낭암 발생 위험이 클 때 무증상이라도 담낭 절제술을 할 수 있다.

담석증을 예방하려면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게 좋다.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는 지양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야 한다. 또한, 담낭이 규칙적으로 담즙을 분비하도록 올바른 식습관을 가져야 한다. 오징어, 새우, 버터나 마가린 등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줄이고, 불포화지방이 많은 ▲고등어 ▲견과류 ▲올리브유 ▲들기름 등을 섭취하는 게 좋다. 비만한 경우 적절한 운동으로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댓글 (0/400)자 이내 저장됩니다.)

댓글 6

구글 추천 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