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Push
턱걸이 챌린지 유행하는데… 여성에게 유독 어려운 이유는?
⚽️⚽️축구⚽️⚽️
2024.05.15 22:54
127

최근 팝업스토어 등에서 턱걸이(풀업)를 몇 개까지 할 수 있는지 도전하는 행사가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오는 16일까지 시청 광장에서 열리는 '2024 서울헬스쇼'에서도 턱걸이 챌린지가 진행되고, 지난 9일까지 스타필드 수원점에서 진행된 UFC 스포츠 팝업스토어에서도 풀업 챌린지가 진행됐었다. 개인적으로 풀업 챌린지를 진행하는 운동 유튜버들도 늘고 있다. 이때 도전자가 '여성'이면 유독 환호성이 크다.

턱걸이를 성공하는 여성의 숫자는 상대적으로 매우 적다. 턱걸이를 성공하려면 상당히 많은 상체 근육이 필요하다. 등에 있는 가장 큰 근육인 광배근과 팔에 있는 이두박근, 삼두박근 그리고 승모근 등이 사용된다. 상체에 있는 근육 중 안 쓰이는 근육을 찾기 더 어렵다. 하지만 여성 중 상체 근육이 발달한 사람의 수는 적다. 하체는 그나마 걷기, 달리기 등 평소 자연스럽게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상체는 따로 시간 내 운동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간을 내 상체 운동을 한다고 해도, 남성보다 더 오랜 시간 투자해야 한다. 여성은 남성보다 근육이 잘 안 붙기 때문이다. 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는 남성 호르몬이 여성은 상대적으로 적다. 실제로 상지대 체육학부 하철수 교수 연구팀이 경찰, 군인을 희망하는 여대생 20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근력 트레이닝과 유산소 트레이닝을 시키고 턱걸이를 하게 했더니, 1회 이상 성공한 여성은 7명(35%)에 불과했다.

턱걸이를 성공하고 싶다면 먼저 밴드를 턱걸이 봉의 중간에 묶어 턱걸이를 진행하면서, 턱걸이를 할 때 사용되는 근육을 전체적으로 단련시켜야 한다. 어깨근력 운동을 꾸준히 하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평소 어깨가 약하거나 외상 경험이 있는 사람은 관절 등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시도하지 않는 게 좋다.

댓글 (0/400)자 이내 저장됩니다.)

댓글 10

구글 추천 푸시